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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주 사무실 개인/법인사업자 등록

비과밀지역(성장관리권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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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과밀지역(성장관리권역)

파주 / 김포

​법인/개인 (3만원/월)

01

비상주사무실/가상오피스 란?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 개인사업자주소지 및 법인사업자주소지만

등록하여 사무실 필요없이 사업을 할 수 있는 합법적인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최근 늘어나는 추세이며, 상가나 오피스를 임차하지 않고 공유오피스나 소호사무실을 통해 주소지만 임대하여 해당지역에서 사업자 등록을 하게 됩니다.

02

어떤 분들에게 필요한걸까요

사업자 분들중 외부 영업활동이나 출장이 낮아 사무실에 상주할 필요가 없는 경우, 전자상거래와 같은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 초기비용을 줄이고 싶은 신규 법인이나 개인사업자, 주택에는 등록이 어려운 업종, 과밀억제권역이 아닌 비과밀(성장관리권역)에 부동산 매매 및 임대를 하고자 하는 경우, 회사 이외의 투잡으로 사업자 등록이 필요한 경우 등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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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주소가 필요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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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계약 가능

03

비상주사무실 계약 및 사업자 등록절차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에 대해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1. 일단 개인사업자등록을 위한 자신만의 일정을 체크합니다.

2. 워크샵공유오피스 에 전화를 걸어 비상주사무실 문의 후 계약기간, 가격, 서비스 조건에 대해 파악합니다.

※ Tip 1 : 계약기간은 6개월 또는 1년 단위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대차계약서가 발행되기에 6개월 미만의 계약의 경우

                사업자등록 진행 시 세무서에서 사업 개시를 위한 충분한 임대조건이 아니라고 판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2년 이상의 장기 계약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1년 단위로 하시기를 추천 드리는데 공유오피스 또한 임대사업의 일종이라

                폐업 등의 리스크가 없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상주 입주사 없이 굳게 문을 닫아두고 비상주만 운영하는 업체들의

                먹튀 또는 의도치않은 폐업으로 인해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말입니다.

※ Tip 2 : 우편물 서비스는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후 국세청이나 공단, 세무서와 같은 공공기관의 우편물이 수시로 도착

                합니다. 이에 알림을 우선적으로 서비스 해주는지? 월 2회 이상 재발송 해주는지? 급한 우편물은 어떻게 처리해주는지?

                추가 비용과 우편물 미확인 으로 인한 불상사에 대해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3. 대략 조건을 비교 검토해 본 결과 업체가 정해졌다면 입금 후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요즘은 비대면 계약으로도 가능하니 번거롭게 시간          을  내어방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세무서 방문 시 : 사업자등록 신청서, 신분증(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임대차 계약서(해당 시), 자금출처명세서, 동업계약서(공동사업                                 자 경우) 같은 개인사업자 등록서류를 준비한 후 관할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4-1. 국세청 홈텍스 이용 시 : 국세청 홈텍스 접속 → 신청/제출 메뉴 클릭 → 사업자등록신청(개인) 클릭 → 필수정보입력 → 업종선택 →

                                           사업자 유형 선택 (일반/간이/면세)

※ Tip 3 : 개인사업자 등록비용은 별도로 발생하지 않지만 등록이후 종합소득세와 부가가치세, 원천세 등 각종 세금을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법인사업자

위 1,2번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단, 신규법인 설립 경우에는 먼저 개인으로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한 후 법인등기완료 후 법인명으로

임대차계약서를 재 작성해야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는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인터넷 등기소에서 직접신청 : 컴퓨터에 공인인증서와 예금통장을 준비한다. → 은행 홈페이지에서 잔고증명서 다운받은 후, 신청양식

(인감신고서, 발기인총회의록, 조사보고서, 주식발행사항동의서, 주식인수증, 취임승낙서, 정관)을 작성후 인터넷등기소에 업로드 한다.

(법인 설립 승인 까지는 평균 7일 이상 소요 됩니다.)

4. 등기24(법인 설립 간소화 서비스)로 신청 : 모든 법인설립 절차를 전문 대행하기 위한 서비스로 2020년 9월에 오픈하였습니다.

일반인이 정관이나 발기인총회의록 등 신청양식 7가지를 직접 작성하기 힘든 경우 대행을 맡겨 안전하게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핵심 Tip 1 : 서울, 인천, 경기도 외 지역에서 법인 설립하길 추천합니다.

서울, 인천, 경기도(일부지역제외)는 사업 과밀 억제지역(#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되어 기본 공과금에 3배를 더 내야합니다.

예를 들면 자본금 2800만원 기준 부과되는 공과금이 155,000원에서 425,000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과밀억제권역이 아닌 성장관리권 역에 법인을 설립한다면 67%이상의 공과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참고로, 수도권지역에서 김포, 파주는 #성장관리권역 이며 #비과밀억제권역 입니다.

5. 법인설립이 완료되면 워크샵공유오피스 에 재방문 또는 비대면으로 법인등기정보(법인명, 법인등록번호)를 전달하여,

법인명으로 된 임대차계약서를 재작성하여야 합니다.

6. 워크샵공유오피스 로부터 받은 법인임대차계약서와 정관, 주주명부,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 인감증명서를 준비하여 세무서나

홈텍스에서 신청하면 1시간 이내로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됩니다.

※ 핵심 TIP3 : 김포공유오피스 김포소호사무실 김포비상주사무실 의 운영사와 소유주(건물주)가 상이할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여 교부받을시 반드시 전대차동의서 서류도 함께 받으셔야합니다.

04

사업장 소재지 선택 (비과밀지역)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 할 사항중에 어느 지역에 법인 본점 주소를 둘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법인 본점용 사무실이나 상가,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등을 분양받거나 임차한 후 그 주소지를 법인 본점소재지로 기재한 후 법인등기하고 사업자등록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상주하여 근무할 필요가 없거나 굳이 많은 고정비용을 들여 공간사용을 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활용하게 되는 서비스가 바로 위에서 설명드린 비상주사무실 입니다.

하지만 신중하게 고려해봐야 할 사항은 #법인설립사업장주소지 즉, #법인본점소재지#수도권과밀억제권역 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경우에 따라 세금이 중과세 됨은 물론 불이익이 따르게 됩니다.

오피스 설정

​과밀 / 비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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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정책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검토한 후 사업자등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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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주사무실 선택기준

파주 / 김포 공유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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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 규모

일반적으로 #비상주사무실 은 주로 공유오피스나 소호사무실 위주로 찾게 됩니다. 하지만 사업장주소지라는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 무턱대고 계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사업지 폐업이나 휴업 등의 사유가 발생한다면 또는 임대료 먹튀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사업자 주소지를 다시 변경해야합니다.

따라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이에 따른 물질적 시간적 비용이 발생함을 반드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위의 경우 주소지의 문제로 사업자를 낼 수 없는 경우 임대료를 환불해 주는지, 잔여 임대료를 확인해주면 나중에 재사용할 수 있게 조치해주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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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위치와 업종 파악

비상주사무실을 운영하는 공유오피스나 소호사무실을 선택할 시 해당 주소지에 사업자 신청 가능한 업종인지 여부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근린생활시설 여부와 가급적 역세권에 위치하여 대중교통이용이 편리하다면 급한 업무를 위해 비상주사무실을 운영하는 공유오피스에 방문하기가 수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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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합리적 가격

요즘 공유오피스나 소호사무실이 경쟁강도가 강해지다보니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보다는 가격경쟁에만 치우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비상주사무실 임대료가 저렴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인 경우 3~4만원(1년 계약시), 법인인 경우 4~7만원(1년 계약시) 정도입니다. 물론 서울 주요거점인 경우는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하기도 하고 지방인 경우 조금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때에 따라서 2년이상 계약을 하는 경우는 1년 비용에 할인을 추가로 해주기도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장기계약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비상주사무실도 사람이 운영하는 것이라 예기치 못한 일로 운영을 중단할 수 있는 리스크는 늘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월 3천원~5천원(연간 3만원~6만원) 저렴하다고 장기계약하는 것보다는 1년 단위로 갱신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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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상주직원 유무

상주직원이 있다는 것은 신속한 업무처리와 시설관리가 잘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비상주사무실 선택 시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도 합니다.

전화응대 및 상담, 계약서 작성 및 서류발행, 세금계산서 처리, 이메일 업무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공유오피스를 운영하면서 느낀 경험에 의하면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는 개인 법인 대표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업무는 우편물 서비스라 생각됩니다.

 

우편물이나 택배가 도착 했을 때 비상주대표님들에게 도착알림을 제공하는지, 주기적으로 정확하게 재발송 서비스를 해주느냐에 따라 만족도는 차이가 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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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인프라 활용

비상주사무실은 말 그대로 상주하지 않고 사업장주소지로의 역할만을 뜻합니다.

하지만 간혹 시설물 사용이 간절할때가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복합기 사용이 급한경우 거나, 이메일 업무처리, 회의실 사용 등등.

또한 근처방문시 해당 비상주사무실 주차장 이용을 무료로 제공한다면 감사할 따름입니다.

위와 같이 비상주대표님들의 편의를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한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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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전문 네트워크

개인사업자나 법인설립을 하게 될 경우 법무사나 세무사, 공인중개사와 같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비상주사무실이라면 비상주대표님에게는 최적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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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

파주점 : 1877-1223

경기도 파주시 경의로 1114, 에펠타워 4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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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시간 : 09:30 ~18:00 (평일)

점심시간 : 12:00 ~13:00 (평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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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점 : 1877-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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